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표현

강아지가 손을 핥는 이유 3가지

by 더벅한 뽀미

강아지가 보호자의 손을 핥는 이유

저희 집 강아지는 제 손을 자주 핥아요. 한 번 핥기 시작하면 아주 열심히 몰입해서 한참을 핥고 있어요. 그 모습이 참 귀엽답니다.

 

손을 핥는 강아지

 

이렇게 강아지가 보호자의 손을 핥는 행동은 아주 흔한 모습이에요. 이 행동에는 다양한 이유가 숨어 있어요. 강아지가 왜 손을 핥는지 알아보고, 각 상황마다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도 함께 살펴봐요.

 


1. 애정 표현

강아지들은 보호자와의 유대감을 표현하기 위해 손을 핥는 경우가 많아요. "난 너를 정말 좋아해!"라는 의미를 담은 행동인 것이죠. 이것은 강아지가 어릴 때부터 어미에게서 배운 본능적인 의사소통이에요. 어미 강아지가 새끼를 핥아주면서 애정을 표현하거나 위로와 보호를 해줬던 경험이 기억에 남아, 보호자에게도 똑같은 행동을 하며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랍니다.

 

‣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요?

단순히 애정 표현으로 강아지가 손을 핥는 경우에는 그냥 즐기시면 됩니다. "나도 네가 좋아"라는 메시지를 전하는 행동을 부드럽게 해 주세요. 예쁜 말을 해주거나 쓰다듬어주는 것도 좋아요.

 

다만, 강아지가 손을 핥는 것이 불쾌하고 견딜 수 없다면 강아지에게 단호하게 거부 의사를 표현해 주세요. 감정 표현은 강아지와 반려인 서로가 받아들일 수 있는 방식으로 해야 하니까요. 그래도 강아지의 긍정적인 의도를 이해하고 그에 맞게 반응해 주는 것이 좋겠죠?

 

보호자의 손을 핥는 강아지

 


2. 호기심

사람의 손에서는 때에 따라 다양한 냄새가 나요. 음식 냄새, 땀 냄새, 화장품 냄새 등이 섞여서 강아지의 흥미를 끌 수 있어요. 강아지들은 후각이 아주 민감하기 때문에 사람이 맡지 못하는 냄새까지 구별해 냅니다. 보호자에게서 나는 냄새에 이끌려 손을 핥았다가, 의외로 맛이 좋아서 계속 핥게 되는 경우가 있어요. 땀과 같은 분비물이 짭짤한 맛을 내기 때문이죠.

 

‣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요?

강아지가 호기심으로 손을 핥는 것 같다면 그대로 두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보호자 입장에서 강아지의 행동이 불편할 때는 적당히 멈추도록 지시해 주세요. 보호자의 거부에도 불구하고 계속 손을 핥는다면 강아지가 싫어하는 식초나 레몬즙을 물에 희석해서 손에 조금 묻혀 보세요. 싫은 맛 때문에 핥는 행동을 멈추게 될 거예요.

 

손을 핥는 강아지

 


3. 스트레스 해소

강아지가 손을 핥는 이유는 불안이나 스트레스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마음을 진정시키기 위해 핥는 행동을 하는 것이지요. 이때는 보호자의 손 뿐만 아니라 자기 발도 과도하게 핥는 것이 특징이에요.

 

‣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요?

강아지가 핥는 행동이 너무 지나치지는 않은지 잘 관찰해 주세요. 보호자의 손 뿐만 아니라 장난감이나 자기 자신의 발 등 다른 대상도 집요하게 핥으려 한다면, 주의를 돌려 장난감이나 산책으로 관심을 분산시켜주세요.

 

평소에 불안을 표현하는 행동을 많이 하는지도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판단했을 때 이상이 있어 보인다면 동물병원에서 상담을 받아보기를 추천해요.

 


 

이상으로 강아지가 손을 핥는 이유 세 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애정 표현을 하기 위해서, 호기심 때문에 또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서예요.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반응을 해 주도록 해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