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험담

세이블 포메라니안의 털 색깔 변화 후기

by 더벅한 뽀미

세이블 포메라니안의 털 색깔 변화

포메라니안은 자라면서 털 색깔이 변한다. 대부분 아기 때는 털 색이 어두웠다가 자라면서 밝아진다. 아기 때 모색이 까만 이유는 어미 뱃속에 있을 때 양수의 영향이라고 한다.

 

 

세이블 포메라니안인 우리집 강아지도 털 색 변화가 아주 확실했다. 털 색깔이 변할 것이라 알고 있었지만, 실제로 보니 더욱 신기했다.

 

 

우리집 강아지의 2개월 때부터 11개월까지 털 색깔의 변화를 사진과 함께 모아 보았다.

 

 

2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털 색

2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2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2개월을 갓 넘긴 세이블 포메는 전체적으로 털이 어두웠다. 얼굴은 전체적으로 짜장이 묻은 듯 새까맸다. 입 주위의 검은 짜장은 우리집 강아지의 매력이었다.

 

2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털 색깔
2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의 뒤통수

 

몸은 전체적으로 갈색빛이 돌았지만 털 끝이 더 짙었다. 귀와 발 끝, 꼬리도 까만 색이었다. 몸통의 속털은 하얀색이어서 자라면 크림색이 될 것이라 예상했다.

 

 

3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털 색

3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3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3개월에 접어든 우리 강아지는 여전히 까만 빛이 많이 돌았다. 2개월 때보다 살짝 옅어졌지만 거의 변화가 없다. 하지만 3개월 중반부터 털 색깔이 급격히 바뀌기 시작했다.

 

3개월 포메라니안이 누워 있는 모습
3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3개월이 끝나갈 무렵, 털 색깔이 확실하게 변했다. 전체적으로 조금 더 옅어졌다. 그래도 입 주변과 귀, 꼬리는 여전히 까맸다.

 

 

4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털 색

4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4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강아지가 4개월이 되자 본격적인 털갈이가 시작되었다. 짤막했던 털도 길게 자라서 제법 포메라니안 티가 났다. 이때가 뭔가 듬성듬성 어설픈 강아지 모습이라 정말 귀여웠다.

 

4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4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본격적으로 털갈이를 하면서 털 색이 확 바뀌었다. 불과 몇 주 사이에 가슴털은 완전히 하얘졌고, 발끝의 검은 털도 사라졌다. 얼굴을 전체적으로 덮고 있던 까만 털도 줄었다. 2개월 때는 눈 사이도 까맸는데, 4개월이 되자 코와 입 주변만 까맣게 남았다.

 

 

5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털 색

5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5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3개월부터 4개월까지는 폭풍성장을 하면서 털 색이 빠르게 바뀌더니, 5개월부터는 천천히 변화가 일어났다. 전체적으로 비슷한 색을 유지하면서 조금씩 변해갔다.

 

5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옆모습
5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멀리서 보면 몸 색깔은 베이지색이 되었다. 가까이서 보면 군데군데 검은 털이 남아 있긴 했지만, 밝은 색 털에 덮혀서 잘 보이지 않았다. 코와 입 주변은 여전히 까맣게 남아 있다.

 

 

6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털 색

6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6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6개월은 전체적으로 5개월과 비슷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라면, 아이라인이 진하게 생겼다는 것이다. 그 전에는 아이라인이 이렇게 진하지 않았는데, 6개월 때 유난히 도드라지게 아이라인이 생겼다.

 

6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6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까만 털은 대부분 다 사라지고 베이지 컬러의 강아지가 되었다. 자세히 보면 꼬리 끝과 귀 끝에 까만 털이 남아 있다. 또, 등 쪽은 털 색이 진하지만 배는 하얀 색이다.

 

 

7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털 색

7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7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7개월 때부터 콧잔등에서 하얀 털이 송송 나기 시작했다. 내심 코 주변의 까만 털이 그대로 있었으면 하고 바랐는데 하얗게 되니 아쉬웠다. 하찮던 꼬리 털도 풍성하게 자랐다.

 

 

8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털 색

8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8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이제 털 색이 완전히 자리잡아서 변할 것이 없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여전히 얼굴이 연해지고 있었다. 몸통에 조금씩 남아 있던 까만 배냇털도 다 빠져서 보이지 않았다.

 

 

9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털 색

9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얼굴
9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코 양쪽 옆으로 하얀 털이 점점 자라고 있다. 턱 밑은 여전히 까맣다. 6개월 때 진했던 아이라인은 많이 옅어졌다.

 

 

10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털 색

10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10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이제 성장이 끝나고 완전히 털 색깔이 자리잡았다. 전체적으로 갈색이면서, 배와 가슴, 꼬리는 아이보리 색의 매력적인 모습이 되었다. 입 주변의 털은 까맣게 남았지만 코 옆으로는 하얀 털이 자라고 있다.

 

 

11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털 색

11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11개월 세이블 포메라니안

 

10개월 때와 거의 비슷하다. 조금 더 밝아 보이는 것은 맑은 날 햇빛을 받고 사진을 찍었기 때문이다. 실제로는 10개월부터 큰 변화가 없었다. 다만, 아직도 코 주변은 나날이 하얗게 변하는 중이다.

 

 

정리

  • 2개월 : 전체적으로 까만색
  • 3개월 : 조금 옅어졌지만 꼬리, 귀, 입 주변은 까만색
  • 4개월 : 털 색깔이 확 변해서 가슴털이 완전히 하얘지고 전체적으로 옅어짐
  • 5개월 : 등쪽 털이 베이지색이 됨
  • 6개월 : 아이라인이 진해짐
  • 7개월 : 코 주변에 하얀 털이 나기 시작하고, 꼬리털이 풍성해짐
  • 8개월부터 : 얼굴에 하얀 털이 확산됨

 

포메라니안 털 색깔 전후 비교

 

 

+추가

👇이후 속털 색깔이 다르게 자라기 시작해서 기록해 두었다.

 

내 세이블 포메라니안 털 색깔 (두 가지 색, 투톤)

세이블 포메라니안 다른 속털 색깔 세이블 포메라니안인 내 강아지의 털 색깔엔 신기한 점이 있다. 바로 겉털과 속털 색깔이 완전히 다르다는 것이다. 겉으로 보기에 우리집 강아지는 크림색보

m.easiestip.com

 

 

지금까지 세이블 포메라니안을 키우면서 본 털 색깔의 변화를 정리했다. 2개월 때는 까만 강아지였지만, 자라면서 등은 베이지, 가슴 쪽은 크림색이 되었다. 콧잔등에 까만 털은 아직도 옅어지는 중이다.

 

강아지의 털 색 변화를 지켜 보는 것은 소중한 추억 중 하나가 되었다. 어떠한 모습으로 자라든 상관 없이 강아지를 한결같이 사랑했을 것이지만, 변화를 직접 보는 것은 특별한 즐거움이었다. 🥰

 

 

댓글